(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서영태 기자 = 중국 정부가 선전에서의 위안화 환전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9일 보도했다.

중국은 최근 금융허브 지위가 흔들리는 홍콩을 대신해 선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현지 매체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선전에서는 기존에 외화를 위안화로 환전하려면 은행의 사전허가가 필요했으나 이제 시범 프로그램을 통해 환전 승인이 현장에서 이뤄지게 됐다.

수시간 걸리던 환전이 몇분 내로 가능해지는 것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한 장으로 줄게 됐다고 상하이증권뉴스가 보도했다.

기업이나 개인이 선전에서 위안화를 매수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 것으로 선전이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매체는 평가했다.

선전 쳰하이 특별경제구역의 홍콩 담당 주무 연락관 위트먼 헝 와이먼씨는 "기존 시범 프로그램의 확장이지만 상징적인 중요성이 있다"면서 "최근 선전을 글로벌 도시 모델로 만들려는 개혁 계획의 일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외화를 위안화로 환전하는 건 이미 편리한 반면 자본송환 같은 자금유출은 어렵다며, 외국 기업들이 선전에서 마주칠 수 있는 걸림돌을 짚었다.

중국 국가외환관리국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중국이 자본계정 관리에 획기적인 개혁을 도입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SCMP는 당국의 조처와 선전 개혁 계획이 홍콩 시위가 금융안정성을 흔드는 가운데 나온 점에 주목했다.

한편 중국은 40년 전 홍콩에 인접한 선전을 경제특구로 선정, 경제 개혁개방을 추진해왔다.

ytseo@yna.co.kr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