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30일 "대외리스크 요인들을 예의주시하면서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필요한 조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대외경제 전문가 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하며 "디지털 통상이 미래 우리 경제의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선제적으로 국내 제도를 개선하는 등 철저하게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발도상국 지위에 대해서는 "정부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대내외 여건, 우리 경제 위상,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해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김 차관에게 "미ㆍ무역 분쟁이 환율, 첨단기술, 정치ㆍ외교 등의 분야까지 확산하는 상황"이라며 "하반기 세계 경제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통상 관련해서는 발전 가능성을 언급하며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내제도를 선제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개도국 지위에 대해서는 아직 농업보호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세계무역기구(WTO)에서 농업협상이 새롭게 시작되면 유지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미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우리나라는 그간 개도국 지위 덕분에 농산물에 1조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불했다. 개도국 지위를 잃으면 보조금의 규모를 크게 줄일 수밖에 없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곽노성 동국대 교수, 성태윤 연세대 교수, 성한경 서울시립대 교수, 서진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박사, 이정환 GS&J 인스티튜트 이사장(전 농촌경제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