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SK가 한국과 미국, 유럽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법인 세 곳을 통합해 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 확장을 본격화한다.

SK는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CMO 통합법인 SK팜테코를 설립해 한국의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앰팩을 통합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SK는 보유하고 있던 SK바이오텍 주식과 SK바이오텍으로부터 이전받은 자산을 통합법인인 SK팜테코에 현물 출자하고, SK바이오텍과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앰팩 3개 법인은 SK팜테코의 100% 자회사이자 SK의 손자회사가 되는 구조다.

통합법인은 내년 1월 출범할 예정이다.

통합법인 설립은 여러 지역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사업의 지배구조를 단순화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하려는 취지다.

브랜드를 하나로 통합해 마케팅 효율을 높임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각 지역 CMO들의 운영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화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SK는 ICT 기술을 CMO 사업에 접목하거나 추가 글로벌 인수·합병(M&A)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통합법인 출범은 지난 1년간 진행된 앰팩의 인수 후 통합(PMI) 작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음을 알리는 신호라고 SK는 설명했다.

앰팩 최고경영자(CEO)인 아슬람 말릭이 통합법인의 CEO로 내정돼 CMO 사업의 통합 성장을 이끌게 된다.

글로벌 CMO 업계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통합법인의 성장 전망에도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의약품 생산 공정이 복잡해짐에 따라 생산시설을 보유하지 못한 신생 제약업체뿐 아니라 기존의 대형제약사들도 전문 CMO에 의약품 생산을 맡기는 추세다.

임상 단계부터 상업화 단계까지 다양한 원료의약품을 생산할수록 대형 수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글로벌 CMO들은 경쟁적으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

SK 역시 지난 2017년 SK바이오텍 아일랜드, 2018년 앰팩 인수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다.

이에 따라 SK의 CMO 사업은 연 2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왔고, 지난해에는 CMO 사업 통합 매출 4천800억원 이상을 올렸다.

SK팜테코 출범으로 지역별 CMO들이 통합 운영되면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생산 규모 확대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SK는 내다봤다.

SK는 현재 100만ℓ 수준인 생산 규모를 내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 수준까지 늘리고, 오는 2025년 이후 CMO 사업 가치를 10조원 수준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SK 관계자는 "통합법인 설립으로 CMO 3사 간 공동 운영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가 가능하게 됐다"며 "향후 통합법인의 미국 내 상장 및 글로벌 M&A 등 추가 성장 전략의 실행을 통해 글로벌 톱10 CMO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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