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과장 '매니저', 차장·부장 '책임매니저'로 직급 단순화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기업문화 혁신을 위해 이달부터 새로운 인사제도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자율성과 기회를 확대해 일 중심의 수평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한편, 자기주도 성장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함께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인사제도에는 직급과 호칭, 평가, 승진 등에 걸친 큰 폭의 변화가 있었다.

우선 일반직 직급을 기존 직위와 연공중심의 6단계에서 역할에 따라 4단계로 단순화하기로 했다.

5급사원과 4급사원은 G1으로, 대리는 G2, 과장은 G3, 차장과 부장은 G4로 분류되며, 호칭은 더욱 단순화해 G1~G2는 '매니저', G3~G4는 '책임매니저' 등 2단계로 통합된다.

단, 팀장이나 파트장 등 보직자는 기존처럼 직책을 호칭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직급과 호칭체계 변화를 통해 직원들이 연공이 아닌 업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일하고, 수직적인 위계구조가 개선돼 의사결정 속도와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직원 평가방식은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변경되고, 승진연차 제도는 폐지된다.

평가방식을 변경한 이유는 직원육성 관점의 성과관리와 상호협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차원이다.

앞서, 기존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비율에 따른 평가등급 할당으로 왜곡현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또한 상위 직급으로 승진하기 위해 필요한 연수인 승진연차를 폐지해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이 조기에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G3로 승진한 직원이 이듬해에 G4 승진 대상자가 되는 것도 가능해졌다.

기존 승진제도는 사원과 대리는 4년의 승진연차, 과장과 차장은 일정 수준의 승진 포인트가 필요해 연공중심으로 운영해왔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한 시기라는 점을 반영해 인사제도 개편을 추진했다"며 "새 인사제도를 기반으로 민첩한 조직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일 중심의 수평적 조직문화 촉진 등을 위해 임원 인사제도도 개편한 바 있다.

이사대우와 이사, 상무까지의 임원 직급 체계를 상무로 통합하면서, 기존 6단계였던 임원 직급은 '사장-부사장-전무-상무' 등 4단계로 축소·통합됐다.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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