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이 1일(이하 현지시간)부터 발효한 1천억달러어치 규모 중국산 제품에 소비재 상품의 규모가 520억달러어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1일 CNBC에 따르면 9월 1일부터 약 1천120억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15%의 관세가 부과된다. 이중 소비재는 절반인 520억달러를 차지한다고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밝혔다.

CTA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 전시회 CES를 매년 주최하는 단체로 전자 업체 2천개를 대표한다.

CTA는 2018년 7월부터 이미 소비재 분야에 부품 등에 대한 관세로 100억달러 규모의 비용이 초래되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관세로 소비 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CTA는 9월부터 발효되는 '4A 리스트'에는 스마트워치, 피트니스 트래커, 데스크톱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리튬배터리 등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브로닌 플로레스 CTA 대변인은 "당장 1일부터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직면하진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11월이나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가격이 오르기 시작할 것이다. 따라서 만약 슈퍼볼에서 새 TV를 원한다면 곧 가격 인상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역시 이번 관세에서 안전하지 않다.

애플의 에어팟과 애플워치는 이번 관세에 포함되며, 홈팟 스피커와 아이맥 데스크톱 등도 영향을 받는 제품군에 포함됐다.

JP모건에 따르면 애플은 이번 관세 인상을 제품 가격에 전가하기보다 비용으로 떠안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른 비용은 5억달러로 추정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직접 만나 회사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는 쿡과의 회동 이후 그가 훌륭한 주장을 폈다며 단기적으로 그를 돕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지금까지 관세가 부과된 애플 제품은 모두 19개로 이들 중 관세로 가격이 인상된 제품은 없다.

다만 이들 제품은 모두 컴퓨터 마우스나 전화 케이스 등 액세서리 제품들이다.

CTA에 따르면 12월 15일부터 발효되는 나머지 제품(4B 리스트) 중 거의 대부분인 1천150억달러어치가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비디오 게임 콘솔 등 소비기술 상품군이다.

이들 제품은 당초 9월에 관세가 예고됐으나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을 고려해 12월 중순으로 연기됐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8월 초 추가 관세 제품에 대한 예외 절차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혀 일부 제품들은 예외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CTA에 따르면 애플은 과거 예외 인정을 받은 적이 있지만, 아직 4리스트에 대한 예외 신청 절차가 개시되지는 않은 상태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