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대규모 손실로 논란이 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문제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까지 번졌다. 이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정부 차원의 대응책 마련을 시사했다.

홍 부총리는 2일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파생결합펀드(DLF) 판매가 불완전판매인지 금융감독원이 조사 중"이라며 "정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판매한 해외 금리연계형 DLF 규모는 약 8천억원 정도다. 독일과 영국, 미국 국채 금리에 연동된 상품으로 이중 내달 중순부터 만기가 돌아오는 독일 금리연계 DLF는 전액 손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들 상품이 고령자에게 판매되고, 일부 고객의 경우 투자등급이 임의로 조정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불완전판매에 대한 판매사는 물론 금융당국의 감독 책임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날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파생결합증권(DLS)과 DLF 등 금융회사가 판매한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있었고, 이는 금융당국의 정책실패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케이스별로 면밀하게 한 사람 한 사람 따져 억울함을 구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도 "사모펀드에 대한 금융소비자 보호도 강화돼야 한다"며 "이를 감시할 금융당국이 투자자 보호 시행 여부를 제대로 적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두 가지 다 필요한 내용"이라며 "소비자보호 강화와 투자자 보호조치가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이번에 함께 점검하겠다"고 답변했다.

예결위에서는 KEB하나은행이 인도네시아에서 판매한 보험상품도 논란이 됐다. 인도네시아 법인이 판매한 이 상품은 현지 국영 보험사 지와스라야와 연계해 판매한 저축성보험으로 약 1천700억원이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1천600여명의 투자자 중 3분의 1에 달하는 500여명이 교민으로 추정됐다.

지 의원은 "하나은행이 현지 국영보험사와 9%의 금리를 주겠다며 상품을 판매해놓고 문제가 생기니 장소만 빌려줬지 책임이 없다고 한다"며 "고객 피해에 대한 책임은 하나은행이 져야하고 지와스라야의 잘못된 책임은 하나은행이 해결해야 할 문제다. 또 금감원 역시 책임소재를 벗어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