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미국과 중국이 이달 1일을 기해 상대국 제품에 대해 맞불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과 관련, 정부에 수출관련 기관들과 함께 그에 따른 영향을 점검했다.

정부는 2일 김용래 산업통상부 통상차관보 주재로 무역보험공사 회의실에서 코트라(KOTRA),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과 반도체, 자동차, 기계 등 8개 업종별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통상점검 회의를 열었다.

미국 정부는 전날부터 총 1천12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고, 중국도 같은 날부터 미국산 수입품 5천78개 품목, 750억 달러어치의 상품에 각각 10%와 5%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회의에 참석한 8개 업종별 단체들은 작년 7월과 9월에 시행된 미중 상호 관세부과 조치 때와 같이 이번에도 우리 수출에 단기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봤다.

하지만 미중 무역분쟁이 세계 경제 둔화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결국 수출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중 무역분쟁이 기술패권 경쟁과 환율조작국 지정 등으로 갈등 분야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어 분쟁이 장기화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민관이 합심해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김용래 차관보는 "대외여건 변화과 충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수출시장 다변화와 산업경쟁력 확보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새 수출시장 개척과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 확보 등을 위해 수출상품의 고부가가치화와 수출 시장구조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재·부품·장비 등 후방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