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 특수목적채 발행 지원·기업 자금 조달 비용 인하 노력 등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최고 금융감독기구인 금융안정발전위원회가 무역전쟁의 역풍과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 조정적 대책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고 다우존스가 2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중국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지난 1일 류허 중국 부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고 금융기관과 규제 당국은 지방정부의 특수목적채권 발행을 계속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방정부의 특수목적채 발행은 지방 인프라 프로젝트의 주된 자금 조달방식이다.

이에 대해 캐피털이코노믹스(CE)는 "새로운 인프라에 지출하는 것이 무역갈등의 역풍을 완전히 상쇄하기엔 부족하겠지만 글로벌 수요가 둔화한 가운데 국내 경제 성장세를 북돋는 데는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기업들의 자본 조달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소규모 기업의 차입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인민은행은 시중은행이 인민은행의 완화정책에 발 빨리 대응하고 실질 시장 대출금리도 더 반영할 수 있도록 지난달 17일 대출금리 개혁안을 공개한 바 있다.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또 경제성장을 위해 은행들이 더 많은 대출을 해줄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은행들이 자본을 보충할 수 있을 만한 혁신적인 수단을 이용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출범한 것으로 은행·증권·보험 등으로 분리된 금융감독기구를 조정하고 총괄하는 '슈퍼 감독기구' 역할을 맡는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