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저브 오더(reserve order)란 지정가주문 수량의 일부 혹은 전부가 호가창에 공개되지 않는 주문이다.

투자자는 시장가주문(market order)보다 유리한 가격에 체결하기 위해 지정가주문을 이용한다.

하지만 대량의 주문이 지정가주문으로 노출될 경우 거래수요를 인지한 투자자들에 의해 시장가격이 불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리저브 오더는 이러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이용된다.

페그 오더(peg order)는 지정가주문의 가격이 최우선호가의 변동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화하는 주문이다.

가격변동이 큰 경우 거래비용을 줄이고 체결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정가주문 가격을 가격변화에 맞춰 수정할 필요가 있는데 페그 오더는 이러한 작업을 자동적으로 처리해준다.

리저브 오더와 페그 오더는 암묵적 거래비용의 절감 수단으로 꼽힌다.

암묵적 거래비용이란 거래수수료 등 사전적으로 요율이 확정된 비용뿐만 아니라 주문의 체결과정에서 발생하는 보이지 않는 비용을 의미한다.

암묵적 비용은 거래규모가 클수록 증가하고 유동성과 변동성 수준에 따라 변화하므로 이를 최소화하는 주문집행 전략을 구사하는 것은 기관투자자의 투자성과를 제고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특히 경제성장률의 둔화와 함께 주식시장의 기대수익률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암묵적 거래비용 절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자본시장부 최정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