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지방정부들이 세수 감소에 따라 국유자산 매각에 나서고 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중앙정부가 경기 둔화에 대응해 세금과 수수료 감면 조치에 나섬에 따라 지방정부의 세원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차이신이 중국 현지 매체를 인용해 보도한 것에 따르면 광둥성과 쓰촨성, 랴오닝성 등이 모두 "세금 감면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국유 자산 매각에 나섰다.

장기적으로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자산과 별다른 쓰임새가 없는 유휴 국유자산이 매각 대상이다.

쓰촨성은 국유 부동산업체가 투자한 부동산을 대상으로 입찰에 나설 예정이다. 공공 입찰과정을 거쳐 시장 가격에 새로운 임대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그동안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거나 아예 쓸모가 없었던 자산에 대해서는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지방정부 부처에 재할당할 계획이다.

대학과 병원 등 국유기관은 유휴자산의 재고를 점검하고 오는 20일까지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제안해야 한다. 입찰과 임대는 10월1일 시작된다.

상반기에 광둥성은 국유자산을 현금화해 400억위안의 세수를 창출해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65.4% 늘어난 것이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