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가 민간과 손을 잡고 에어택시와 같은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 개발을 위한 발전전략협의체를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4일 더플라자호텔 오키드홀에서 산학연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민관 공동 PAV산업 발전전략협의체 발족식을 열었다.

PAV는 전기동력으로 도심 상공에서 사람·화물을 옮기는 3차원 모빌리티 수단으로 항공, 자동차,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는 신산업으로 향후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되는 분야다.

협의체에는 자동차, 항공, 배터리, 전기·전자, 교통서비스, 정비·인프라 및 부대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 학계, 연구계가 참여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가 협력해 기술개발, 안전·교통관리를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와 국토부는 이날 핵심 연구개발(R&D) 과제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개발사업을 공동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산업부는 이 사업에서 핵심기술, 지상장비 개발·시험을 추진하고 국토부는 기체 인증기술, 자동비행제어시스템, 안전운항체계 도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양 부처는 협의체를 통해 내년에 PAV 산업 발전로드맵을 제시한다.

산업 측면에서 핵심기술 개발, 산업 생태계 조성, PAV 보급촉진 방안 등을, 교통 측면에서는 드론교통서비스 활성화, 플랫폼·보험 등 부대산업 육성 등을 검토한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PAV산업은 향후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 분야"라며 "민관 공동 PAV산업 발전전략협의체에 더욱 다양한 업계가 참여해 산업 간 융합을 촉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도 "최근 국토부에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이 출범한 데 이어, 산업부와의 협업이 이뤄짐에 따라 2023년까지 드론교통 관리체계를 마련하는 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