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핑프족은 '핑거 프린세스(finger princess)' 또는 '핑거 프린스(finger prince)'를 줄인 말로, 간단한 정보조차 자신이 직접 찾아보려 노력하지 않고 인터넷이나 주변 인물들에게 무작정 물어보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마치 공주나 왕자처럼 가만히 앉아 쉽게 지식을 습득하려는 행태를 일컫는다.

핑프족들은 스스로 고민하거나 해결하려 하기보다 남에게 의존에 상황을 쉽게 넘어가려는 성향을 보이곤 한다.

전문가들은 핑프족들이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인터넷의 빠른 발달을 하나의 원인으로 지적한다. 인터넷 등을 통한 정보 습득이 쉬워지다 보니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이 점차 수동적으로 변해간다는 의미다.

대표적인 핑프족은 중·고등학생들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시기가 되면 이들은 검색만 해도 나오거나 대학교 홈페이지만 들어가도 쉽게 알 수 있는 단순한 대입 정보까지 알려달라는 글을 쏟아낸다.

이러한 형태는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령 학교 과제를 직접 조사하지 않고 온라인에 질문하거나 인터넷 자료르 베껴서 해결하려는 모습, 여행 준비를 하면서 자신이 계획하기보다 남들이 짜놓은 계획을 그대로 실행한다든지 동행자에게 모두 떠넘기는 행동 등도 핑프족의 한 유형이다. (기업금융부 이현정 기자)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