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고객들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취지로 금융당국이 독려하고 있는 혁신금융서비스에 카드 업계는 비용 절감을 이유로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4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1일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금융위원회는 6차례에 걸쳐 총 42건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했다.

이 가운데 금융회사는 6개사 10건의 서비스에 불과하지만 핀테크 기업은 31개사가 32건의 서비스를 지정받았다. 전체의 76%가 핀테크 기업에 몰려 있고 금융사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다.

8개 전업카드사 가운데는 신한카드가 3건, BC카드가 2건, 현대카드가 1건으로 은행이나 보험권에 비해 적은 숫자는 아니지만, 여전히 절대적인 숫자 면에서 미진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애초에 신청 자체가 없어 혁신금융으로 지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드사 가운데 혁신금융에 가장 적극적인 신한카드는 고객들이 결제하고 남은 소액을 통한 투자 활성화에 나선다. 신한카드는 자본시장법상 투자자문업 등록을 하고 이르면 연내에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또한 신용카드를 이용해 계좌에 잔액이 없어도 일정 한도 내에서 송금할 수 있도록 하는 신용카드 기반 송금 서비스를 내년 1월 중 선보인다.

신한카드는 보유한 카드가맹점 정보를 이용해 영세·소규모 개인사업자의 신용을 평가해 금융기관에 제공하는 신용평가 서비스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카드는 개인사업자 사업자금 마련을 위해 금융회사들이 제안한 대출 조건을 개인사업자에게 안내하고 대출 상담·신청접수·정산 서비스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내년 1월에 출시될 이 서비스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의 정형화된 금융 데이터로 계측이 어려운 개인사업자의 신용을 평가해 금융시장의 중개 기능을 고도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비씨카드는 오는 11월 중에 QR코드를 활용한 개인 간 소액 송금 서비스와 푸드트럭과 노점상 등에 QR을 활용한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카드업계는 금융감독당국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최근 업계 상황이 여의치 못해 혁신금융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들 혁신금융에는 각 건당 최소 100억원 이상의 인프라 구축 비용이 투입돼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각종 규제로 인해 비용 절감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신사업을 할 여력이 없다"며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혁신금융에 적극적이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