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시세정보의 공공재 인식에 따른 시세정보사업 관련 종합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거래소는 4일 '시세정보의 접근성 제고 및 공공재 관련 조사 분석'을 위한 연구용역을 3개월 정도 진행할 계획이다.

용역 비용은 2억5천만원이다.

이번 시세정보 접근성 제고는 지난 5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투자협회와 공동으로 발표한 '혁신성장과 실물경제 지원을 위한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지수 개발과 관련 파생상품 개발 활성화를 위해 지수개발업자 등의 시세정보 접근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에 거래소는 글로벌 거래소 사례를 감안해 시세정보 제공대상과 제공시기 등을 규정하는 개선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또 시세정보의 원가를 분석할 방침이다.

5%, 10%, 20%의 구간별 정보이용료 인하에 따른 거래비용 절감 효과를 살피고, 정보 이용료 인하시 정보이용사의 추가 이익도 계산하기로 했다.

시세정보 공공재 인식과 관련해 거래소의 시세정보 소유권 여부도 검토한다.

시세정보 소유권에 대한 법, 제도적, 학문적 검토와 함께 국내외 유사사례 분석과 향후 대응논리, 필요조치와 중장기 액션 플랜도 과제로 삼을 예정이다.

거래소는 "시세정보사업이 거래소의 주요사업으로 정보산출, 분배에 많은 자원이 투입되므로 공공재로 개방시 큰 폭의 매출 축소가 불가피하다"며 "시세정보의 공공재 인식 관련 최근 해외동향 및 사례조사, 원가계산 등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