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올해 상반기에도 적자 행진을 이어가면서 결손금 규모가 2천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이에 따라 자본잠식률도 50%를 초과한 상태다.

금융권에서는 현재 논의 중인 자본확충 방안이 이른 시일 내에 추진되지 못할 경우 각종 재무 건전성 지표들이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4일 은행연합회 경영공시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케이뱅크의 결손금은 2천41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말보다 521억원 늘어난 규모다.

적자 누적으로 결손금이 2천500억원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불어나면서 자본잠식의 정도를 나타내는 자본잠식률도 점점 상승하는 추세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하반기 두 차례 유상증자를 통해 975억원을 수혈하며 자본잠식률을 40%대 초반으로 끌어내렸다.

하지만 올해 들어 자본확충 계획이 무산되면서 지난 6월 말 기준 자본잠식률이 52%까지 치솟았다. 자본잠식률이 50%를 넘어선 것은 케이뱅크 출범 이후 처음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재무상태를 일반 기업과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본잠식률이 50%를 넘었다면 해당 기업의 부실 징후가 커졌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경우 자본잠식률이 50%를 초과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문제는 추가 자본확충 없이 현 상태가 지속되면 각종 재무 건전성 지표가 더욱더 빠른 속도로 악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276억원 규모의 브리지 증자를 실시했으나 분기마다 200억원 정도의 적자를 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본잠식률을 큰 폭으로 낮추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게다가 지난 4월부터 시작된 대출상품 판매 중단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적자폭과 결손금을 줄이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선 5천억원 수준의 대규모 유상증자가 필요하나 주주 간 이견으로 쉽게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과 맞물려 케이뱅크는 이달 23일까지인 심성훈 행장의 임기를 한시적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케이뱅크는 이날 이사회를 열어 심 행장의 임기를 내년 1월 말로 연장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자본확충이란 확실한 숙제를 안고 있어 행장 연임이나 교체를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처지"라며 "심 행장 체제에서 어떻게든 자본확충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