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기업을 중국에서 나오라고 지시할 수 있다 해도 그에 대한 정치적 대가는 너무 크다는 의견이 나왔다.

미·중 상공회의소 의장인 티모시 스트랫포드는 3일(이하 현지시간) CNBC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기업들을 중국에서 사업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면서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그렇게 행동할 것인가는 법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니라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문제다"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위대한 미국 기업들은 당장 중국의 대체처를 찾도록 명령을 받았다, 여기에는 회사를 미국으로 옮겨 미국에서 제품을 만드는 것도 포함된다"라고 트위터에 올린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에도 트위터를 통해 "대통령의 권한과 중국 등에 관련된 법에 대해 어떤 단서도 갖고 있지 않은 가짜뉴스 기자들을 위해 말하자면, 1977년 비상경제권법을 찾아봐라. 상황종료!"라고 언급했다.

스트랫포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비상경제권법을 사용하는 것은 극단적인 움직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비상경제권법을 사용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하기에 매우 과격한 조치가 될 것"이라면서 "공화당 내 지도부를 포함해 미국에서 매우 강한 반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그렇게 밀어붙이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과 중국 간의 경제 관계는 매우 복잡해 수많은 기업과 업계에 영향을 미친다"면서 "그저 '좋다, 그만하자'고 말하는 것은 간단한 접근 방법"이라고 말했다.

굳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기업을 중국에서 나오라고 지시하지 않아도 이미 미국 기업은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 때문에 중국에서 발을 빼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스트랫포드 의장은 설명했다.

그는 "무역 협상이 지연될수록 예측 불가능성도 이어진다"고 말했다.

스트랫포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진정한 의도에 대해 중국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는 것도 미·중 무역 협상의 한가지 쟁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신이 상대방의 장기적 의도를 이해했는지에 대해 확신하지 못한다면 상대방과 약속을 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지금 한 약속이 이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기업들을 중국에서 나오라고 지시했을 때도 사람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허풍인지 혹은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는지 등에 대해 의구심을 가졌다고 스트랫포드 의장은 말했다.

그는 "실제 미국의 의도를 파악하기가 중국 입장에서 매우 어려웠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스트랫포드 의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건국 7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약한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아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시 주석을 궁지에 몰아넣는 것으로 보일 경우 우리는 시 주석이 물러서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중국은 계속 합의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동시에 약자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