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한국과 러시아가 공동으로 출자해 소재ㆍ부품ㆍ장비 산업을 육성하는 대규모 투자펀드를 조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한 동방경제포럼 '한-러 경제 기업인 대화' 개회식에서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러시아는 기초원천기술을 사업화해 해외판로를 확보하고, 한국은 소재ㆍ부품ㆍ장비 수입공급선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공동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자금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러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의 경험을 촉진하는 새로운 가치사슬을 창출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에 대해 비판도 했다.

홍 부총리는 "전 세계 리더들은 글로벌 가치사슬의 약화한 고리를 보강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면서도 "지난 6월 일본에서 개최한 주요 20개국(G20) 정상선언문에서도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인 무역환경 실현'을 강조한 것이 하나의 예"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내부적 어려움에도 정치외교적 갈등이 경제문제로 파급되는 것을 막고 경제교류를 지속하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했다"며 "앞으로도 주변국과 긴밀한 대화와 협력을 기반으로 약화된 고리를 보강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올해 6월 모스크바에서 개시된 한-러 서비스투자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대해서도 "가까운 시일 내 실질 타결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또 상품교역 자유화를 포함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과 포괄적 FTA에 대한 협의도 성사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국제적인 정세가 우호적인 여건이 조성될 경우 극동의 접경지대를 남북, 러시아, 중국이 공동으로 개발해 유라시아 가치사슬을 다시 연결하면 동북아 번영을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번 동방경제포럼의 계기로 동북아 인프라 협력 강화를 위한 디벨로퍼 협의체 구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놨다.

홍 부총리는 "한-러-중 주요 디벨로퍼가 모여 야심 차고 창조적인 개발 사업을 공유하고 진전시킨다면 그간 미진했던 금융협력과 지역 경제협력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