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횡보강재(크로스타이) 없는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화물창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대우조선은 지난 2010년부터 세계 주요 8개국을 대상으로 특허출원을 진행왔으며, 지난 2015년 일본을 시작으로 2016년 미국과 유럽, 중국에서 특허등록을 완료했다.

지난 7월에는 국내에서도 최종 특허 등록에 성공하면서 한국을 포함해 미국과 일본, 중국, 그리스, 영국, 노르웨이, 프랑스 등 총 8개국에 특허등록을 마무리한 상태다.

횡보강재는 화물창의 높이가 25m가 넘는 초대형원유운반선의 화물창에 가해지는 각종 하중으로부터 격벽을 지지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설치해온 부재다.

횡보강재 설치를 위해서는 작업자가 허공에 설치된 발판 위에서 작업을 해야 해 그 동안 크고 작은 위험과 불편함이 있었으며, 제작 및 건조 과정에서도 많은 시간과 비용도 소비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우조선은 횡보강재 없는 화물창 개발을 2009년부터 진행해 왔으며, 2011년부터 세계 최초로 실제 초대형원유운반선에 횡보강재 없는 화물창을 적용해 오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클락슨 기준 지난해 전세계에서 발주된 48척의 초대형원유운반선 중 대우조선해양이 16척을 수주해 가장 많은 수주실적을 올렸다"며 "이러한 실적은 선주들이 대우조선의 기술력을 인정해 준 결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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