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을 공식 철회함에 따라 홍콩 시위대가 폭력을 지속할 명분이 없어졌다고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가 4일 사설을 통해 주장했다.

람 행정장관은 4일 오후 TV 방송을 통해 내보내진 녹화 연설을 통해 홍콩 시위대의 첫 번째 요구 조건을 받아들여 송환법을 공식 철회한다고 밝혔다.

사설은 이같은 결정은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대한 진실하고 성의 있는 대응"이라고 말했다.

이어 람 행정장관이 이미 송환법을 무기한 보류하기로 했으나 이날은 공식적인 절차를 완료한 것일 뿐이라면서도 "수개월 동안 법안에 반대한 이들에게 올리브 가지(화해의 손길)를 내민 것"이라고 평가했다.

사설은 그러나 송환법이 중국 본토를 포함한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 빠져나간 범죄 용의자들이 홍콩에 피신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의 허점을 메우려는 시도였다면서 법안의 좋은 의도가 홍콩 내 반대 세력, 외부 세력의 결탁에 의해 오도됐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람 행정장관이 지역사회 지도자와 전문가들, 학자들을 초청해 홍콩 사회의 뿌리 깊은 문제를 검토할 수 있게 하고 정부에 이를 해결할 최선책을 제시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콩 정부가 시민들에게 적대주의와 대결을 '평화와 대화'로 바꿀 수 있도록 기회를 준 것이라고 사설은 평가했다.

이어 "바라건대 평화와 안정이 적절한 시기에 회복돼 홍콩이 그 에너지와 시간을 사회 및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로 돌릴 수 있으면 한다"면서 사설을 마무리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