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미국 국채시장에서 4년여 만에 나온 대규모 매도세가 나왔지만, 추세적인 강세 기조를 뒤바꾸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주말에 나오는 비농업부문 고용 지표가 부진할 수 있고, 특히, 시장의 금리 인하 기대가 여전하다고 입을 모았다.

뉴욕채권시장에서 5일(현지시간) 오후 3시 기준 미국 10년 국채금리는 전장대비 11.3bp 오르며 지난 2016년 11월 이후 일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2년 국채금리도 10.8bp 뛰며 지난 2015년 2월 이후 최대 일일 상승폭 기록을 경신했다.

이와 관련, 마켓워치는 "채권시장의 대규모 매도세가 주말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데 모든 것을 걸지 마라"고 진단했다.

전문가들은 6일 나오는 8월 비농업 고용지표에 미국 국채의 약세 흐름이 중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번 고용 지표로 인해 서비스업과 민간 고용 등의 경제 지표에서 나타난 긍정적 신호가 약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런 경기 실망감은 안전자산인 채권 수요로 이어질 수 있다.

FTN 파이낸셜의 짐 보겔 전략가는 "6일 나오는 비농업 신규고용과 실업률 숫자가 채권시장의 '들뜬 반응(hyper-reaction)'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경제가 무역전쟁 충격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데 있어 8월 비농업 고용지표가 걸린돌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

고용 지표가 부정적으로 나온다면 예상보다 개선된 공급관리협회(ISM)의 8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와 ADP 전미고용 보고서의 긍정 효과도 뒤엎을 수 있다는 게 매체의 설명이다.

마켓워치는 "8월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좋지 못할 수 있는 이유는 미국과 중국의 보복 관세가 반영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보복 관세는 제조업 부문의 활동을 위축한다"고 분석했다.

BMO캐피탈의 벤 제프리 애널리스트도 "이(제조업 위축)는 지표 하방 관측의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다만, 국내 고용의 대부분이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지표 약화를 기정사실로 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8월 고용지표가 채권 매도세를 재차 자극하더라도 투자자는 여전히 강세 기조에 머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덧붙였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일부 위원의 반대에도 완전한 완화 주기에 들어갈 것이라고 채권시장은 기대하기 때문이다.

투자전문지 배런스는 "10년과 30년 등의 장기 국채 금리는 2년물만큼 오르지 않았다"며 "연준의 정책이 단기적으로는 긴축적일 수 있지만, 트레이더들은 여전히 향후 몇 년간 더욱 광범위한 완화 정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BMO캐피탈의 이달 설문에 따르면 트레이더들은 비농업지표 이후 채권 시장이 (약세) 압박을 받으면 미국 국채 강세 포지션을 추가하겠다고 답했다.

ywk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