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카드사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6일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8개 전업카드사 CEO와 간담회를 열고 "제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 속에서 카드업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서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지난 4월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금융혁신을 위한 카드사의 노력은 주목할만하다"면서 "이러한 혁신 중에 의도치 않은 소비자 권익 침해에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카드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전성이 중요하다"며 "그간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했고 리스크 관리를 게을리하지 않았지만, 대내외 리스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윤석헌 원장은 "올해 가맹점 수수료율 체계의 개편으로 영업환경이 변화하면서 카드사의 적응 여부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간편함을 앞세운 핀테크 기업의 등장은 지급 결제시장 내 카드사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소비자 보호도 독려했다.

그는 "일부 카드사에서 발생하는 고객 설명 의무 불이행이나 카드 대출 금리산정 문제와 같은 사례는 기업의 이미지뿐 아니라 카드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저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석헌 원장은 "카드업계가 그간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의 혁신을 위해 전략 방향을 재정비해 나가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카드업계 CEO와 윤석헌 금감원장이 공식 자리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