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센서 정보와 연동한 승객보호장치 통합제어기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연계해 에어백이나 좌석벨트 등의 안전장치를 승객의 위치나 움직임에 맞춰 최적화하는 기술의 확보도 앞두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와 함께 연구 중인 이 기술들은 세계에서도 아직 양산 사례가 없는 첨단 기술들이다.

현대모비스는 2021년부터 국내 고급 세단을 중심으로 이 기술들을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전동식 좌석벨트와 에어백의 제어기를 하나로 통합하고, 이들을 자율주행 및 차량 내 센서 정보를 활용해 자동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좌석벨트와 에어백 등의 안전장치를 하나로 묶고, 여기에 센서 정보를 더해 승객안전을 위한 장치 간 시너지를 극대화한 것이다.

이 통합제어기는 외부 카메라나 레이더 센서로 노면의 장애물이나 갑자기 멈춰선 차량 등 위험 상황을 확인하면, 먼저 전동식 좌석벨트의 진동을 통해 승객에게 경고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긴급자동제동장치를 작동시켜 급제동하고 동시에 전동식 좌석벨트를 조정해 승객을 좌석과 밀착시킨다.

차량 충돌이 불가피해지면 충돌 강도에 따라 프리텐셔너와 에어백을 전개하는 방식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승객들의 위치나 움직임을 예측해 에어백을 최적화하는 기술도 연내 확보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시대에는 탑승자들이 차량 내부에서 취하는 자세나 위치가 다양해질 수 있는 만큼, 개개인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많은 자동차 업체들은 일률적인 형태의 기존 안전장치들을 진화시키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그간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시대에 맞춰 주요 핵심 부품들을 진화시키는데 꾸준히 성공해왔다.

지난해에는 상시 상향등 상태에서도 앞차에 대한 시야 방해 없이 안전하게 시야를 자동 확보할 수 있는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 기술과, 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듀얼 전동식 조향장치를 개발하기도 했다.

올해 초에는 내비게이션 정보를 미리 반영해 자동으로 차체 높이를 조절하는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도 선보였다.

김세일 현대모비스 샤시의장연구소장은 "미래차 시대로 갈수록 기존 핵심부품들의 융합을 통한 기능 업그레이드가 더욱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핵심부품 기술을 차례로 내재화해 온 현대모비스가 미래차 부품 개발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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