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지난해에만 1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본 쿠팡에 대해 금융감독당국이 유상증자 등 자본확충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쿠팡의 건전성 지표가 금감원 전자금융업자 적정 수준에 미달하자 구체적인 경영개선 계획을 마련할 것을 지적하고 나선 것이어서 향후 쿠팡의 대응이 주목된다.

금감원은 쿠팡에 대한 전자금융업 관련 부문검사에 대한 결과 '경영유의' 조치를 내렸다고 9일 밝혔다.

금감원은 쿠팡이 지난 3월 계획한 유상증자를 하지 않으면서 자기자본과 미상환 잔액 대비 자기자본 비율이 경영 지도기준을 미달했다고 지적했다.

쿠팡은 지난 2017년 6천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으나 지난해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이끄는 비전펀드로부터 2조원이 넘는 돈을 수혈받으면서 가까스로 자본잠식에서 탈피했다.

지난해 말 기준 자기자본은 118억원으로 금감원의 자본적정성과 미상환잔액 대비 자기자본비율 기준을 충족지만, 올해 재차 이 기준 밑으로 떨어진 것이다.

금감원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따르면 전자화폐 및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업자의 경우 미상환잔액 대비 자기자본비율이 20% 이상이어야 한다.

금감원은 "물류창고 확대 등으로 고정비용이 지속해서 발생해 경영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초 이행 계획서로는 경영지도 기준 충족 여부를 파악하기 어려워 고정비용 등을 포함한 상세한 경영개선계획을 다시 마련하고 주기적으로 이행실적을 보고하라"고 권고했다.

금감원은 미상환잔액 대비 자기자본비율이 20% 미만이면 경영개선권고, 10% 미만이면 경영개선요구, 5% 미만일 경우 경영개선명령을 내릴 수 있다.

금감원이 유상증자 등 자본확충 계획을 마련하라고 주문한 것도 이에 기반한다.

쿠팡은 지난해 1조원이 넘는 적자를 낸 데 이어 올해도 1조5천억원에 가까운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 관계자는 "금감원의 권고에 따라 경영개선계획을 성실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