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기업들이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면 정부가 자금과 세제, 규제 완화 등을 패키지로 지원해준다.

정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수직적 협력일 경우 협동 연구개발형, 공급망연계형의 협력 모델이 거론된다. 수평적 협력인 수요기업 간 협력에는 공통 투자형, 공동 재고 확보형이 협력 모델로 꼽힌다.

총 4가지 협력모델에 대해서 정부가 자금과 세제, 규제 완화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지원책을 강구한다는 의미다.

이달 중으로 신설 예정인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위원회(위원장 경제부총리) 산하 대·중·소 상생협의회에서 대ㆍ중소 상생협력 프로그램, 규제개선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는 앞으로 업계, 전문가 협의를 통해 기업 간 협력모델 후보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계획과 정책지원 필요사항 등을 논의해 경쟁력위원회 승인을 통해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달 28일 발표한 소재ㆍ부품ㆍ장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및 혁신대책의 후속 조치로 세부과제를 리스트화(化)해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9월 중으로 전문가단을 구성해 '100+α' 품목에 대한 정밀진단, 분석을 시행하고, 이를 토대로 품목별 맞춤형 전략을 연내에 마련한다.

산업 현장 수요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획-집행-성과관리 등 연구개발 모든 주기에 대한 제도개선 등 프로세스 혁신 노력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