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소재 부품 및 관련 기술의 자립역량을 확보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10일 열린 취임식에서 "오랜 기간 학교에서 연구와 인재 양성에 매진하던 제가 과기정통부 장관으로 취임하게 돼 더없는 영광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우리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소재 부품의 연구·개발(R&D)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최 장관은 "현재 우리의 역량을 진단해 소재 부품 및 관련 기술별로 대체품 지원과 조기 상용화, 핵심 원천기술 확보 등 맞춤형 R&D 전략을 통해 자립역량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초·원천 연구의 성과가 실용화·상용화를 거쳐 기업·산업계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산학연의 개방성을 높이고, 협력 R&D를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핵심 품목을 책임질 국가 소재 연구실을 지정하고 전국의 주요 시설을 연계해 국가 연구 역량을 기업에 공유하고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했다.

최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5세대 네트워크(5G)망을 바탕으로 실감 콘텐츠와 스마트공장, 디지털 헬스케어 등 미래 신 서비스와 관련 산업을 육성해 국민이 혁신 성장의 혜택을 누리게 하겠다"고 했다.

이어 "4차 산업은 인공지능(AI)의 시대"라고 강조하고, "AI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주도할 'AI 국가전략'을 마련하고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 데이터 산업의 생태계를 혁신하겠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최 장관은 "연구자가 하나의 연구 분야에 주도적으로 몰두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며 "과학기술 정책과 투자 간 일관성 확보를 통해 24조 원 시대에 전략적 R&D 투자를 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최 장관은 미래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메시지도 전했다.

최 장관은 "대학과 산업계의 협업 연구를 활성화하고 AI대학원·출연연 등을 통해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 과정을 만들고 발전시키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과기정통부가 정부 과천청사에서 정부 세종청사로 이전한 것과 관련, "세종청사 시대가 도래해 현장 연구자에 가까이 할 수 있게 됐고 현장감 있는 정책을 펼칠 기회가 많아졌다"며 "저부터 솔선수범해 낮은 자세로 현장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