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유럽중앙은행(ECB) 등 주요 중앙은행의 부양책 도입 여부 등을 주시하는 가운데 혼재됐다.

10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73.92포인트(0.28%) 상승한 26,909.4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96포인트(0.03%) 오른 2,979.39에마쳤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28포인트(0.04%) 하락한 8,084.16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12일의 ECB 통화정책 결정과 다음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등 완화책에 대한 기대는 유지되고 있지만, 적극적인 금리 인하 기대는 다소 줄었다.

ECB 통화정책회의에서는 예금 금리가 10베이시스포인트(bp) 인하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ECB가 금리를 20bp 내리고 양적완화(QE)까지 실시할 것이라는 앞서 전망에 비해서는 기대가 다소 후퇴했다고 진단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도 25bp 금리 인하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들 중앙은행이 공격적인 부양책을 내놔 주가를 밀어올릴 것이란 기대는 다소 시들해졌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관련해서는 기대가 유지되고 있지만, 투자 심리를 부추길 만한 추가적인 호재는 나오지 않았다.

화웨이는 미국 상무부를 상대로 제기했던 장비 반환 소송을 취하했다. 이는 상무부가 2년 전 압류했던 통신장비를 반환한 데 따른 조치다.

화웨이의 소송 취하가 양국 간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홍콩 언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이 미국에 추가 관세 유예나 화웨이 제재 완화에 나설 경우 농산물 구매를 확대하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주말 미국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한 내용과 유사했다.

반면 對中 매파로 분류되는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정책국장은 중국과의 협의에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다소 신중한 발언을 내놨다.

주요 중앙은행 정책 결정을 앞둔 데다 무역 문제 관련해서도 특이한 소식이 나오지않으면서 이날 주가는 보합권 등락을 지속했다. 다우지수 등 주요 지수는 장 막판 비교적 큰 폭 오르며 낙폭을 줄이거나 상승 전환했다.

주요 기술주가 약세 흐름을 보인 점은 시장에 부담을 줬다.

미국 48개 주가 공동으로 구글의 독점 행위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는 소식이 기술주전반에 부담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구글 주가는 보합세를 나타내지만, 페이스북 주가는 1.4% 하락했다.

애플이 오는 11월부터 애플 TV+ 서비스를 월 4.99달러에 도입할 것이란 발표로 넷플릭스 주가도 2.2%가량 하락했다.

아이폰11 등 신모델을 공개한 애플 주가는 약 1.2% 올랐다.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1.29% 올랐고, 산업주도 1.0% 상승했다.

기술주는 0.49% 내렸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다소 부진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7월 채용공고는 721만7천 명으로, 지난 6월의 724만8천 명보다0.4% 줄었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은 8월 소기업 낙관지수가 전월 104.7에서 103.1로 하락했다고 밝혔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ECB의 통화완화 강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투자 심리를 저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CMC 마켓츠의 데이비드 마덴 시장 연구원은 "금리 인하가 확실시되는 미국과 달리 유럽 투자자들은 ECB가 얼마나 공격적일지에 대해 회의적"이라면서 "ECB 의도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관망 속에 다소 주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달 25bp 기준

금리 인하 가능성을 91.2%, 동결 가능성을 8.8%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46% 하락한 15.20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