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손지현 기자 = 신한은행이 미국, 유럽연합(EU), 국제연합(UN) 등 해외 감독기관이 정한 제재 대상 국가와 내용을 포함해 해외송금, 수출입금융, 해외투자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 담긴 매뉴얼을 배포하는 등 제재 위반 리스크 경감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11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제제재 준수 가이드라인을 국내외 영업점과 본부부서에 배포했다.

신한은행은 임직원들이 매뉴얼을 통해 경제제재와 관련한 내용과 업무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제재 위반의 가능성을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영업점과 본점에서 관련 업무를 일관성 있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외부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업무와 관련된 국제 법률, 기타 규제에 있어 변경 사항이 발생할 경우 가이드라인에 추가로 반영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에도 해외 감독기관들이 이란·북한·시리아 등에 경제제재 수준을 강화하는 상항에 대비하기 위해 무역 기반 자금세탁방지 시스템(Anti-TBML)을 도입하고, 가이드라인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다.

신한은행은 글로벌 경제제재 준수 의지를 대외적으로 공표하기 위해 글로벌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정책 선언문도 게시한 바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경제제재 준수 가이드라인 제작으로 제재 위반 리스크를 사전에 줄이고 금융당국의 신뢰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ywkim2@yna.co.kr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