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금융용어] 스팁(STEEP) 소비
[시사금융용어] 스팁(STEEP) 소비
  • 승인 2019.09.16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팁(STEEP) 소비란 공유형(Sharing) 소비, 웰빙형(Toward the health) 소비, 실속형(Cost-Effective) 소비, 경험형(Experience) 소비, 현재형(Present) 소비의 앞글자를 딴 신조어다.

경제적으로 개인의 효용을 극대화하는데 우선 목표를 두는 소비 현상을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성비(價性比), 가심비(價心比) 소비 등 비슷한 소비 형태가 목격되고 있다. 경기불황 국면에서 현명하게 소비하려는 수요가 늘면서 발생했다.

공유형 소비는 소유를 위한 전통적인 상품 소비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재화를 잠시 빌리는 형태다. 전 세계적으로 카셰어링(자동차 공유), 숙박셰어링(숙박 공유)의 기업이 성장하고 있고 의류, 가정용품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장한다.

기대수명의 연장과 인구 고령화 등은 웰빙형 소비를 부추기고 있다. 식품, 생활용품 등에서 유기농 제품을 찾고 가공·유전자 변형 등의 제품을 기피하는 모습이 대표적이다. 피트니스와 헬스케어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성장 중이다.

실속형 소비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제품의 차별이 다양해지면서 같은 제품군 중에서도 소비자 취향에 맞춘 소비행태다. 소셜미디어 등의 발달로 정보를 쉽게 얻는 점이 현상을 부추긴다.

경험형 소비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소비를 말한다. 가상·증강 현실 등 기술 발전이 이에 한몫한다. 현재 소비는 미래보다는 현재의 삶의 질을 높이는 소비다. (정책금융부 이재헌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기자의 다른기사
인포맥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주)연합인포맥스
  • 110-140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2길 25 연합뉴스빌딩 10층 (주)연합인포맥스
  • 대표전화 : 02-398-4900
  • 팩스 : 02-398-4992~4
  • 제호 : 연합인포맥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2336
  • 발행일 : 2000년 6월 1일
  • 등록일 : 2012년 11월 06일
  • 발행인 : 최병국
  • 편집인 : 최병국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유상원
  • 연합인포맥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연합인포맥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maxkorea@gmail.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