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언급한 수출입은행과의 합병에 대해 사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은 위원장은 16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자증권제도 시행 기념식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산은과 수은 합병은) 그분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면서 "더 논란이 안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산은과 수은 간 갈등이 일어나면 우리 경제에 무슨 도움이 되겠냐"며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산은과 수은이 힘을 합쳐도 힘들 판"이라고 지적했다.

산은과 수은의 합병설은 지난 10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으로 제기됐다. 당시 이 회장은 산은과 수은의 합병을 정부에 건의해 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현재보다 강력한 정책금융 기관이 필요하고, 기업구조조정을 주도하는 정책금융도 구조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이 회장은 당시에도 산은과 수은의 합병 구상이 기획재정부나 금융위 등의 정부 관계부처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분명히 했다. 산은 차원의 내부 검토도 이뤄지지 않은 사견임을 강조했다.

그런데도 이 회장이 불을 지핀 산은과 수은의 합병론의 여파는 컸다.

수은 노동조합은 이튿날 성명서를 통해 이 회장이 무책임하게 화두를 던졌다고 지적하며 산은의 충실하지 못한 역할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발언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은성수 위원장은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금융당국 차원의 조사가 진행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이날 기념식에서도 은 위원장은 조 장관과 같은 테이블에 자리했다.

은 위원장은 "검찰 수사 결과 나오는 혐의점에 대해선 우리가 조사할 사안이 아니다"면서 "(청문회 때 언급한 것은) LP가 운용에 관여한 정황이 있으면 한다고 한 것"이라고 설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는 이번주 회동한다고도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오는 19일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피해기업 상담센터가 마련된 금감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날부터 접수가 시작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에 대해선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 상품은 출시 과정에서 기존 고정금리 서민대출자는 상품을 활용할 수 없어 역차별을 받는다는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은 위원장은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됐으니 여력이 있는지 등을 봐야 한다"며 "이런 부분까지 섬세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