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롯데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롯데캐피탈 지분을 일본 롯데홀딩스에 매각한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다음 주 중 이사회를 열어 롯데캐피탈 지분 25.64%를 일본 롯데홀딩스로 매각하는 안건을 상정, 의결할 예정이다.

롯데 관계자는 "외부에 매각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촉박하고, 호텔롯데에 매각할 경우 기업공개(IPO) 이후 지주사 통합 시 또다시 캐피탈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모두 고려해 매각 시한 내 관련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일반 지주사 산하에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회사의 주식을 소유할 수 없다.

롯데지주는 2017년 10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만큼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행위 제한 요건을 없애기 위해 오는 10월 11일까지 보유 중인 금융사 주식을 모두 매각해야 한다.

롯데지주는 호텔롯데(39.37%)에 이어 롯데캐피탈의 2대 주주다.

롯데는 당초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 등 금융사를 모두 외부에 패키지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알짜 계열사인 롯데캐피탈은 내부에서 소화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롯데지주는 롯데캐피탈 지분을 호텔롯데로 넘기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이 경우 지배구조 개편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

롯데지주가 호텔롯데를 상장한 이후 합병시키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만큼 또다시 공정거래법 규제 대상에 올라 롯데캐피탈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롯데지주는 공정위에 지분 매각 유예 신청을 해 롯데캐피탈 지분 정리 시한을 2년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했지만, 롯데캐피탈에 강한 애착을 가진 롯데홀딩스가 지분 매입을 자처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롯데지주는 롯데캐피탈 이외 보유 중인 금융사 지분 정리도 가속화하고 있다.

처분해야 하는 지분은 단순 투자 차원에서 가지고 있던 외부 금융회사 지분도 포함된다.

지주의 자회사나 손자회사는 실질 지배력을 행사하지 않을 경우 보유가 가능하지만, 지주사는 모두 처분해야 한다.

롯데지주는 지난 3일 보유 중인 BNK금융지주 주식 2.76% 전량을 부산롯데호텔로 매각했고, 조만간 신한금융지주 주식 0.10%도 비슷한 방식으로 처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