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17일 1조4천억 원이 투입된 국내 최대 민간 운영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인 보령 LNG터미널을 찾아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안정적인 LNG 공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허 회장은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커진 시기이지만 GS가 추진하고 있는 LNG 사업과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면서 "선제적 투자도 지속해 국내 관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허 회장의 현장 방문에는 정택근 GS 부회장과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등이 동행했다.

허 회장은 1~4호기 가동 현황과 LNG 하역 설비를 비롯한 저장 설비 등에 대한 성과를 보고받고 현재 추가로 건설 중인 5~6호기의 내·외부 등도 꼼꼼히 둘러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보령 LNG터미널은 GS의 자회사인 GS에너지가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안정적인 LNG를 확보하기 위해 2006년부터 부지매입과 환경영향 평가, 건설계획 정부 승인 등을 주도한 사업으로 2013년 SK E&S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2017년 4년여간의 건설공사를 마치고 20만㎘의 규모의 LNG 저장 탱크 3기와 연간 300만t의 LNG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상업 가동을 시작했다.

올해 7월 저장 탱크 4호기가 추가로 완공되면서 저장설비 총 80만㎘ 저장 탱크 4기와 연간 약 400만t 상당의 LNG 처리 규모를 갖추게 됐으며 GS EPS와 GS파워 등 발전 사업자와 집단에너지 사업자에게 안정적으로 LNG를 공급하고 있다.

LNG 직도입 확대와 친환경 연료 사용 증가 추세 등에 따라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연간 200만t의 추가 저장 탱크 5~6호기를 공사 중에 있다.

GS는 GS에너지와 GS EPS, GS파워 등 LNG를 연료로 활용하는 발전 자회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LNG 도입과 저장기지 운영, 발전사업 및 전력 판매 등에 이르는 LNG 밸류 체인화(Value chain)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S는 발전 자회사인 GS EPS의 LNG 복합발전소를 비롯해 GS E&R 등의 발전 용량을 더해 총 5.3GW의 발전용량을 보유, 국내 최대 민간발전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날 허 회장의 현장 방문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현장이 강해야 한다"는 평소의 지론에 따른 현장 경영 활동의 일환이라고 GS는 설명했다.

허 회장은 지난 5월 울산에 위치한 화공기기, 발전설비 등을 생산하는 플랜트 건설 기자재 제조회사인 GS엔텍을 방문해 발전 설비업계 동향을 점검했고, 지난 2월에도 중동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일본에서 전지훈련 중이던 FC서울 선수단을 방문해 격려하기도 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