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HAI)뱅킹은 대화형 뱅킹서비스다. 지난해 11월 '챗봇' 기반으로 새롭게 구축됐다. 문자 입력, 음성입력, 카메라 촬영을 통해 손님의 각종 금융거래 요청을 인공지능 금융비서 'HAI'가 문자 및 음성으로 답변한다.
이번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가입 및 인증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해 챗봇에서 직접 하이(HAI)뱅킹을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 간편 이체를 위한 별칭 등록을 대화를 통해 등록하고 삭제할 수도 있다.
환전 거래를 환전 지갑과 동일하게 거래 가능 통화를 21개까지 확대했다. 보관 및 재환전까지 챗봇과 대화로 처리할 수 있고 각종 이체거래 및 공과금 납부시 보안카드 등의 입력 절차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새로워진 HAI뱅킹을 통해 예·적금 가입, 세금납부, 송금, 외화환전 중 충족하는 조건에 따라 추첨을 통해 최대 20만 하나머니 등의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한다. 대화(거래)를 많이 한 손님을 대상으로 5천 하나머니를 1천명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하이(HAI) 서비스는 간편한 대화 기반 금융거래와 손님 상담업무뿐 아니라 개인화된 마케팅 채널로도 활용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금융비서 하이(HAI)와 은행원이 함께 손님을 관리(Care)하는 업무를 수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 인공지능 하이(HAI)뱅킹. 자료: KEB하나은행>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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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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