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500억 규모 콘텐츠 모험투자펀드 신설

콘텐츠 기업 보증 7천400억 추가 공급

2022년 콘텐츠 산업 매출 150조·수출 134억弗 돌파 예상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정부가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르는 콘텐츠 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커 투자받기 어려운 콘텐츠 기업들에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모험투자펀드를 신설해 지원하고, 안정적인 운영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보증도 확대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펀드 지원과 보증 등을 통해 1조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콘텐츠, 빛이 되다' 행사에서 '콘텐츠 산업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위험성이 커 투자를 받기 어려운 기획·개발 단계 기업이나 소외 분야 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내년에 4천500억 원 규모의 '콘텐츠 모험투자펀드'를 신설한다.

가능성만 있다면 펀드 운용사들이 과감하게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정부는 운용사들의 과감한 투자를 측면 지원하기 위해 정부 출자비중을 상향 조정하고, 각종 유인책도 제공할 방침이다.

또 기업이 안정적으로 운영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신용보증기금의 '콘텐츠 기업보증'도 확대한다.

물적 담보가 부족해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콘텐츠 기업들에 2022년까지 1천억 원의 보증을 추가로 공급한다.

콘텐츠 완성보증도 2022년까지 2천200억 원을 추가로 공급하는 동시에 신보와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일반 기업보증을 4천200억 원 추가 공급한다.

2022년까지 콘텐츠 기업에 대한 보증 규모가 7천400억 원 추가로 확대되는 것이다.

4천500억 원 규모의 펀드 투자와 7천400억 원 규모의 보증 확대 등을 통해 콘텐츠 기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규모만 1조 원 이상 늘어나는 셈이다.

정부는 이러한 지원 확대로 다양한 작품 제작이 활성화되는 동시에 기업 성장도 용이해져 매출액 100억 원 이상의 기업이 현재 1천700개에서 2천개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아울러 '신한류' 붐을 일으켜 연관 산업의 성장을 이끌기 위한 방안도 내놨다.

'콘텐츠 수출허브'를 운영해 콘텐츠 기업들에 각종 수출 정보를 제공하고, 콘텐츠 수출 유망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출 지원 종합 묶음(패키지) 프로그램'도 신설해 구매자(바이어)와의 연결을 돕는다.

콘텐츠를 활용한 소비재와 관광 등 연관 산업의 한류마케팅 지원도 확대한다.

'모꼬지 코리아'를 신설해 해외에서 콘텐츠와 한식, 미용(뷰티) 등 생활문화와 상품을 소개하고, 대표적인 한류 행사인 케이콘(KCON) 등에서 우수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 케이(K)' 제품의 판촉과 수출상담도 진행한다.

중소기업과 한류스타 간 협업 상품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올림픽공원 내 체조경기장을 케이팝 공연장으로 개·보수하고, e스포츠 상설경기장도 구축하는 등 한류 방한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프라 개선에도 나선다.

케이팝과 쇼핑, 한식 등이 결합된 '케이(K)-컬처 페스티벌'을 대표 한류 축제로 육성하고, 국제 e스포츠대회도 신설한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실감 콘텐츠에 대해서도 정부가 선도적으로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VR과 AR을 접목한 이른바 'XR+a 프로젝트'를 추진해 국방과 교육, 의료, 정비 등의 분야에 실감콘텐츠를 적용한다.

'5G(5세대)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도 추진해 5G 이동통신 킬러콘텐츠 창출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러한 지원책을 통해 2022년까지 콘텐츠 산업의 매출액이 150조 원, 수출액이 134억 달러를 돌파하고, 고용도 70만 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류에 따른 직접적인 소비재 수출은 50억 달러, 한류 관광객은 180만 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