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포스코는 18일 전 세계 선박에 대한 새로운 환경기준 시행에 앞서 탈황설비에 필수적인 고합금 스테인리스강 양산체제를 국내 최초로 갖추고 본격적인 판매 확대에 나섰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IMO 2020'은 해운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선박 배출가스 환경 규제로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을 현행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추거나 이에 준하는 저감 시스템을 장착해야 한다.

IMO 2020을 충족하는 방법으로는 탈황설비 설치와 저유황연료 사용, LNG연료 대체 등이 있다.

이 중 선박용 탈황설비는 고유황연료유의 연소과정에서 나오는 황산화물을 90%가량 저감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저가 고유황연료유(HSFO)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올해부터 5년간 1만2천 척 이상의 선박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와 품질, 생산, 연구소 등 전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CFT를 만들고, 올해 초 탈황설비용 고합금 스테인리스 강재인 S31254강 양산에 성공했다.

현재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과 강림중공업, STI 등 국내 탈황설비 설계 및 제작사들에 공급하고 있다.

탈황설비 강재는 몰리브데넘이 6% 이상 함유된 6Mo강을 사용하는데, 포스코가 개발한S31254강 역시 6Mo강 중 하나다.

지난해까지 탈황설비용 강재는 소수의 해외제철소에서만 생산돼 국내 고객사들이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포스코의 국산화로 8개월 이상의 긴 납기가 단축되고 가격에 대한 부담이 줄어 안정적인 소재 수급이 가능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포스코는 고합금 스테인리스 강재 사용 경험이 적은 고객사들을 위해 용접 솔루션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용접기술은 원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최종 제품의 품질을 좌우한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S31254강에 최적화된 조건의 용접 기술, 용접 재료 등을 파악하고 고객사를 수시로 찾아 용접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는 선박 탈황설비뿐 아니라 화력발전소 탈황설비, 집진기 등 육상환경설비에도 적용할 수 있는 S31254강 판매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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