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추가 인하 여지 닫은 건 아냐"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노요빈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가 시장 예상에 부합한 수준이었다며, 연준의 금리 인하로 여타국가들이 통화정책 부담을 덜었다고 밝혔다.

이주열 총재는 19일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정이 예상에 부합한 수준이다"며 "경기 확장 유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고 밝히면서 추가 금리 인하 여지를 닫은 건 아니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향후 한은의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 연준에 대한 고려가 이전과 달라진 게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향후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고려할 주요한 변수에 대해 "성장, 물가, 금융안정 다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지만 아무래도 대외 리스크가 상당히 크다"며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가 가장 큰 고려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적인 게 미·중 무역 분쟁이라고 볼 수 있고, 지정학적 리스크가 곳곳에서 높아지고 있다"며 "국내 경제와 금융 상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부분을 늘 고려하고 운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중동 사태는 국제유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지켜봐야 한다며,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문제는 아직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 직접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아니라고 언급했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