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는 자기인증 적합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CR-V, 렉서스 ES300h, 스팅어 등 4만6천920대을 제작한 혼다와 도요타, 기아차에 과징금 44억원을 부과한다고 19일 밝혔다.

자기인증적합조사는 자동차 제작·조립·수입자가 기준충족 여부를 자체 인증해 판매한 자동차가 실제로 안전기준을 충족했는지를 정부 기관이 조사하는 것으로, 기준 부적합 확인 시 과징금 부과와 리콜을 명할 수 있다.

혼다 CR-V의 경우 연비가 과다 표시돼 8억원을 부과받았고 렉서스 ES300h는 후부반사기 성능 미달 및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VSC) 미작동으로 자동차 안전기준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을 위반해 5억원의 과징금이 책정됐다.





혼다 어코드의 경우 오디오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가 부적정해 후방카메라 영상이 출력되지 않는 결함으로 9억원, 오디세이는 브레이크 결함으로 1억원 과징금을 내야 한다.

기아차 스팅어에서도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ESC) 결함이 발견돼 11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됐다.

이들 결함 외에 37개 차종 9천272대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된다.

한국토요타자동차가 판매한 캠리 등 개 차종 6천536대에서는 조수석 에어백이 적절히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 프리우스 C 124대는 전기장치 납땜 불량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작동을 멈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달 29일부터 렉서스 및 토요타 공식 딜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 중이다.

닛산 큐브의 경우 전압을 분배하는 지능형 전력분배모듈(IPDM) 제조 불량으로 화재 가능성이 있어 일본에서 지난 6월부터 리콜을 시작했는데 국내에 수입된 같은 차종에서도 같은 위험이 발견돼 국토부가 리콜하도록 통보했다.

한국닛산은 국토부 조사 결과를 수용해 조속한 시일 안에 시정조치계획서를 내고 리콜에 들어갈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한 C200 7개 차종 983대에서는 조향기어 잠금너트 불량이 발견됐고 GLA 220 등 2개 차종 44대는 뒷좌석 중앙 안전벨트 불량, E 220d 1대는 주행보조장치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작동 결함 등이 발견돼 총 1천38대가 리콜된다.

해당 차량은 5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 중이다.

FMK가 수입한 페라리 488 Spider 등 5개 차종 48대는 에어백과 안전벨트 불량이 리콜되며 2일부터 무상수리가 진행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Q3 35 TDI qu.Sport 등 2개 차종 15대에서는 전방 방향지시등 작동 결함이 발견돼 지난달 30일부터 수리 중이며 파사트 GT 2.0 TDI 8대는 선루프 이탈 가능성이 발견돼 11일부터 무상 수리되고 있다.

BMW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i3 120ah 4대는 동력제어장치인 EME의 회로 기판 제조 불량으로 주행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확인돼 11일부터 리콜 중이다.

한불모터스가 판매한 푸조 508 GT 블루HDi 67대는 트렁크 전동식 쇼버의 설계 불량으로 트렁크가 의도치 않게 닫힐 위험이 있어 이번 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 중이다.

FCA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지프체로키 KL 225대는 가속센서 이상으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을 위험이 있어 11일부터 부품 교체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문자로 시정방법을 알리게 되며 자비로 수리한 경우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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