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지난 19일 첫 만기도래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을 불완전판매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모양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일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 파생결합상품(DLS·DLF) 민원 담당 직원과의 간담회에서는 이런 내용을 담은 민원들이 공개됐다.

금감원에 따르면 DLS와 DLF 관련 민원은 일평균 5건 정도 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상품을 가입할 때 해당 상품의 구조나 위험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없었다는 소위 불완전판매와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금감원 민원센터 관계자는 "한 민원인은 연금보험상품을 알아보기 위해 은행을 방문해 상담하고 보험상품 가입을 망설이던 와중에 은행 직원으로부터 선진국 금리에 투자하는 안전한 상품이라며 가입을 권유받았다"면서 "연금보험 가입 의사를 밝힌 만큼 고위험상품을 권유했다고는 상상하지 못하고 1억원을 투자했다"고 실제 사례를 소개했다.

해당 민원인의 경우 예상 손실률이 70%에 이르게 돼 서류를 확인한 결과 상품 권유 직원과 판매 직원이 다른 사람으로 기입돼 있기도 했다.

또 중소기업 대표나 소상공인 등이 금융기관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가입 권유를 거절하지 못하고 가입했다가 손해가 예상돼 센터를 찾는 경우도 있었다.

다른 금감원 관계자는 "DLF건은 현장 조사에서 60세 이상 고위험 금융 취약계층이 45% 정도 되는 경우도 있다"며 "민원인 사례처럼 설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확인된다면 그를 바탕으로 분쟁 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에서 판매한 독일 국채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 피해자들은 분쟁 조정 접수를 위해 금감원 민원센터를 찾기도 했다. 이들은 DLF 피해가 대거 발생한 우리은행 위례신도시지점을 통해 DLF를 가입했다가 손해를 본 고객들이었다.

민원센터 관계자는 "위례신도시 지점의 가입 인원수가 많아 대표로 몇 분이 왔다"면서 "위험한 상품인지 전혀 몰랐으며 정기예금보다 조금 더 좋은 상품이 있다는 등 긍정적인 것만 안내를 받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같은 날 오전 DLF 투자자들은 우리은행 위례신도시지점을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이들은 '독일·영국·미국 파생상품 불완전판매!', '사문서 위조·날조 행위 책임져라' 등이 쓰인 피켓을 들고 판매에 대한 부당함을 호소했다.

금융당국은 DLS 관련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위법사항에 대해 엄중하게 조치하고, 필요할 경우 판매규제 강화 등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논의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은행이 고위험 파생상품을 판매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법체계나 규정 등을 금융위와 전체적으로 점검해 판단하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 19일 만기가 돌아온 독일 국채금리 연계 DLF의 최종 손실률은 60.1%로 확정됐다. 1억원을 투자할 경우 4천만원만 남았다는 의미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