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해외 신흥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BGF리테일은 24일 삼성동 BGF 본사에서 베트남 CUVN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편의점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CUVN은 베트남 현지 유통업체인 SNB와 기업들이 투자해 설립된 회사로 편의점 사업의 독립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CVS 전문 운영사다.

이번 계약은 BGF리테일이 브랜드, 시스템, 노하우를 제공하고 현지 파트너사가 투자와 운영을 담당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권리를 갖는 방식이다.

이는 현지 리스크 및 투자비 부담 등은 최소화하면서 지속적인 로열티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GF리테일은 이번 계약을 통해 중앙아시아에 이어 동남아 시장까지 대표적인 신흥 시장으로 뽑히는 두 지역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모두 확보하게 됐다.

베트남은 약 1억 인구 중 청년층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최근 평균 경제성장률이 6.8% 수준의 고성장을 이어가는 등 편의점 사업의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시장이다.

BGF리테일은 신규 매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후 내년 상반기까지 1호점 오픈을 검토 중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성공적인 몽골 진출을 통해 해외 사업의 노하우를 확보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편의점의 우수성을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편의점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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