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지방정부에 특수목적채권 발행 계획을 최대한 빨리 제출하라고 지시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다는 조짐이 새롭게 나타나는 가운데 중국 중앙정부 당국자들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준비를 빨리 마무리하려는 것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중국 재정부와 거시경제를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지난 20일 회의를 통해 이러한 지침을 내렸다.

회의에 참석한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에 특수목적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이 어떻게 쓰일지에 관련한 계획을 제출하기 시작했다.

발개위의 승인이 떨어지면 지방정부는 채권발행 준비를 시작할 수 있다.

올해 중국 정부는 신규 특수목적채권의 발행 한도를 2조1천500억위안으로 상향했다. 지난 8월 말 기준 한도의 93% 이상이 발행을 마쳤다.

일부 정부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이르면 4분기부터 지방정부에 내년 채권발행 쿼터를 쓸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이달 초 중국 국무원은 특수목적채권의 내년 쿼터를 조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얼마나 빨리 허용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