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삼성중공업이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연료전지 적용 원유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독일 선급인 DNV GL로부터 '연료전지 적용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선급 기본승인은 선박 기본설계의 기술적 정합성을 검증하는 절차로, 인증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수주 활동이 가능하다.

이번에 개발한 연료전지 선박은 기존 발전기 엔진을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로 대체해 발전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의 3㎿ 발전기 엔진을 연료전지로 대체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을 45% 이상 줄일 수 있다.

이는 내연기관 자동차 약 1만대를 줄이는 효과다.

삼성중공업은 SOFC를 처음으로 상용화한 미국 블룸에너지과의 공동연구로 시스템 안정성을 높였으며, 연료전지용 연료공급시스템 및 전력제어 시스템 등 핵심 공정을 자체 개발했다.

SOFC는 LNG뿐만 아니라 수소도 연료로 사용 가능한 장치인 만큼, 향후 온실가스 배출 '제로'인 수소 연료전지 선박 건조를 위한 기반 기술도 확보했다는 평가다.

김경희 삼성중공업 의장설계팀장은 "온실가스 배출 규제의 단계적 시행이 예정돼 선박의 연료전지 도입은 필연적"이라며 "이번 인증은 선박 연료전지 기술을 가장 먼저 확보해 관련 시장 선점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함.

한편,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2008년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단계별로 저감 목표치를 정하고, 선박 설계 단계부터 목표치를 만족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이에 따라 IMO에 등록된 모든 선박은 200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2015년부터 10%, 2020년 20%, 2025년 30% 이상 감축해야 한다.

최근에는 2030년에는 40%, 2050년 70%까지 감축량을 늘리자는 논의가 진행되는 등 관련 규제는 더욱 강화되는 분위기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