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이수용 기자 = 미국이 중국에 대한 투자 제한 방안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대해 국내 증시 전문가들은 무역 협상 주도권을 위한 움직임이라며 증시가 눈치보기 장세를 보일 가능성을 열어뒀다.

증시 전문가들은 30일 미국의 대중 투자제한 방안에 대해 시장 불안이 커질 수 있지만, 스몰딜을 위한 노력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10월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협상 주도권을 잡기 위한 양측의 기 싸움이 한층 강화될 공산이 높아 극심한 금융시장의 눈치 보기 장세도 이어질 것"으로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미 재무부가 중국 기업의 뉴욕증시 상장을 가로막을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중국과 금융전쟁을 벌일 가능성은 극히 낮을 것으로 진단했다.

최진영 이베스트 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는 실현 가능성이 작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내용이라 보기도 어렵다"며 "미·중 무역 협상의 파국이 아닌,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한 분위기 조성 정도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 이슈와 이번 이슈가 맞물림에 따라 협상의 주도권은 어느 한쪽으로 기우는 것이 아닌, 동등한 선상에서 추진될 수 있게 됐다"며 "스몰딜을 위한 양측의 노력 정도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중국 투자 제한 조치가 시행된다면 미국에도 피해가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김일혁 KB증권 연구원은 "미국이 중국에 투자한 것보다 중국이 미국에 투자한 금액이 훨씬 큰 만큼, 양국 투자 교류가 차단되면 미국 기업들이 더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는 평가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고위급회담을 앞둔 움직임이라는 평가가 현재로서는 우세하다"며 "미국 자금이 중국 자산으로 흘러가는 것을 미국 정부가 막게 될 경우, 미국 금융회사들은 개방되는 중국 금융시장에 접근할 기회를 잃을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미국 백악관은 지난 27일(현지시간) 중국에 대한 일종의 투자 제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상장 폐지, 미국 공공 펀드의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 차단 등 미국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가 중국으로 유입되는 것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소식도 이어졌다.

syjung@yna.co.kr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