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규제 위주의 부동산 정책이 건설사 영업실적에 부정적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과거보다 견실해진 경영 구조로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한국기업평가는 1일 ''P(Policy)의 공포'-정책 규제에 따른 건설사 대응능력 점검' 보고서에서 "정부의 전방위적 규제정책이 주택시장 변동성을 키우고 하향 국면을 심화시킬 수 있다"며 "주택사업 매출 감소로 건설사들의 재무 부담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보고서는 규제 수준이 비슷했던 2007년 참여정부 말기와 비교할 때 사업 포트폴리오, 재무 완충력 등 건설사의 대응 능력이 차별화돼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2007년에는 토목 및 플랜트 등 주택매출 부진을 상쇄할 만한 수주잔고가 확보돼 있었지만 건설사들이 해외 플랜트에서 대규모 손실을 경험한 이후 수주전략을 보수적으로 바꿨다.

이에 따라 정부 규제로 인한 주택매출 감소가 전반적 외형 축소로 이어질 전망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보수적 수주전략 덕분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줄어들었다는 것이 한기평의 설명이다.

한기평은 주택경기 하강 국면에서 건설사들이 보수적 태도를 유지할지, 과거와 같은 확장 기조로 돌아설지 여부가 주요 모니터링 요인이라고 소개했다.

재무적으로도 건설사들이 12년 전보다 단단해졌다.

한기평에 따르면 책임준공이 늘고 금융권의 지급보증도 증가하면서 건설사의 PF보증규모가 2009년 25조원에서 10년 새 9조원 수준으로 줄었다.





보고서는 2010년대 초반 주택 및 해외 플랜트 부문의 대규모 손실이 일단락되고 주택 부문 호황으로 현금흐름이 개선돼 건설사들이 규제 환경에 대응할 만한 재무적 완충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