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정감사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해는 금융투자업계 관련 이슈로 대규모 손실을 불러온 고위험 파생상품(ELS·DLS)과 조국 법무부 장관 펀드에 관련된 의혹,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등이 거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다음날부터 오는 21일까지 45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감을 실시한다.

4일과 8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감이 각각 예정돼 있다.

오는 15일에는 증권 유관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에 대한 국감을 하고, 21일에는 금융위·금감원 종합감사를 한다.

올해 증권가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증인채택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여·야간 의견 차이로 아직 국회에서 일반 증인 명단은 확정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파생상품 관련 이슈를 주목하고 있다.

국감에서는 불완전 판매와 관련해 은행들에 책임을 물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이지만, 증권·운용업계도 완전히 책임론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정무위 진행 분위기에 따라 향후 먹거리에 영향을 줄 것이란 걱정도 나온다.

만일, 일각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은행에서 파생상품 판매를 못하게 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될 경우, 그간 은행 판매량에 의존해오던 운용사 등에는 향후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펀드 의혹 관련해서도 많은 질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가 정경심 동양대 교수 연구실에서 데스크톱 컴퓨터를 갖고 나온 혐의를 받으면서 일각에서는 한투증권 관계자도 증인으로 출석하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 나온다.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관련 이슈도 관심사로 지목됐다.

코오롱티슈진이 유전자 치료제인 인보사케이주에 허가된 물질과는 다른 물질을 사용해 품목허가 취소처분을 받고, 상장폐지 위기에 처했다.

이에 당시 코오롱티슈진의 상장 주관사였던 증권사들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DLF의 경우 은행에서 판매한 것은 크게 손실이 났지만, 증권에서 판매한 것은 오히려 손실이 나지 않았다"며 "은행 직원 말은 곧이곧대로 믿지만, 증권사 직원 말은 여러 번 의심하는 이들이 많다 보니 증권사에서는 상품 판매할 때 내부적인 제동장치가 더 복잡하게 마련돼 있다"며 증권사에서는 불완전판매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증권업계 다른 관계자는 "조 장관이 이슈의 중심이다 보니, 정무위에서도 조 장관 펀드 관련 이야기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며 "굳이 따지자면 이건 증권사 잘못이거나 이슈가 아닌데도 관련 이야기가 많이 나오니 피로감이 크다"고 토로했다. (자본시장부 김지연 기자)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