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가 은행에서 파생결합펀드(DLF)와 같은 고위험상품 판매를 일부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금융위는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업무현황보고에서 이런 계획을 밝혔다.

우선 금융위는 최근 금융권 블랙스완 사태로 비유되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의 금융감독원 검사 결과가 마무리되는 대로 위반사항을 엄중히 조치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지난 1일 현재까지 조사상황을 중간발표하고 해당 판매사인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에 대한 추가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두 은행이 판매한 해외금리 연계 DLF 중 향후 만기가 돌아오는 규모는 6천733억원이다. 앞서 만기된 상품들은 60~98% 수준의 손실 폭을 기록했다. 현재 금감원으로 분쟁조정 신청이 들어온 경우는 지난달 25일 기준으로 179건이다.

이에 금감원은 관련 상품의 설계와 구성, 판매 등 전 과정에 걸친 상황을 조사 중이다.

금융위는 이를 토대로 금감원은 물론 시장과 소통하면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위험 상품에 대해 일정 부분 판매 제한을 두거나, 판매과정에서 금융회사의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내 연구기관과 해외사례, 전문가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이달 말경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