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불확실성 높아질 듯

폴리티코 "무역협상 탄핵정치 늪에 빠져"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협상을 1주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민주당 대선 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비리 의혹을 조사해줄 것을 촉구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무역 협상을 앞두고 정치적 논란이 내정 간섭 이슈로 악화할 경우 무역 협상이 틀어질 가능성도 크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폴리티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은 바이든 부자에 대한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며 "중국에서 일어난 일은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것만큼이나 나쁘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바이든에 대한 조사를 아직 요청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이 문제에 대해 "확실히 우리가 생각하기 시작할 수 있는 어떤 것"이라고 언급해 중국과의 협상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바이든에 대한 중국 조사는 바이든이 부통령이던 시절 아들 헌터 바이든과 중국을 다녀온 직후 중국과 연계된 투자자문사에 2013년에 합류한 결정을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 초 헌터 바이든이 부친의 지위를 이용해 중국 국유기업인 중국은행과 수익성이 좋은 계약을 체결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의 트럼프 탄핵 공세가 강화되는 가운데 미국 내 정치적 논란이 미·중 관계로 확전할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폴리티코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시급한 경제적 이슈인 무역 협상을 "탄핵 정치의 늪에 빠뜨렸다"고 진단했다.

WSJ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들도 대통령의 발언이 다음 주 예정된 무역 협상을 앞두고 나온 점을 부각했다.

양국은 오는 10~11일 제13차 고위급 무역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협상은 지난 5월 초 협상 결렬 이후 양국의 첫 고위급 대면 협상이라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특히 이번 협상이 또다시 결렬될 경우 이달 15일 예정된 2천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율 인상과 12월 예정된 3천억달러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2차 관세 인상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선택지가 많다"라며 "그들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라며 중국을 또다시 압박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의 바이든 관련 발언이 협상 테이블에서의 논의 상황을 바꾸진 않더라도 무역 협상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오더라도 하나의 변명거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데릭 시저스 미 기업연구소(AEI) 연구원은 "이는 합의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주는 선물이다"라며 "미국은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지만, 대통령은 중국이 바이든을 조사해주길 원했으며 미국 노동자들을 도울 어떤 것을 포기했다고 말하기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미 상원금융위원회 소속 론 와이든(민주당) 의원은 백악관과 재무부, 미 무역대표부(USTR)에 바이든 문제가 실제 무역 회담 상황에서 제기됐는지를 설명하고, 관련 문서를 작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와이든 의원은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라이벌에 대한 혐의를 날조하려는 광범위한 노력에 무역 협상을 연계하는 것은 대통령의 권한을 완전히 남용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외 원조에서 보여준 것처럼 개인적 이득을 위해 무역 위협의 지렛대를 사용하려 한다는 우려가 커졌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 공산당 정부는 정적의 유죄 평결을 위해 증거를 날조한다는 오랜 기록이 있으며 미국으로부터의 무역 양보를 대가로 미국 대통령의 정적에 대한 증거를 기꺼이 날조할 수 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중국이 트럼프의 조사 요청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앞서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했던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중국은 결코 미국의 내정에 간섭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리고 "미국 국민은 자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고 믿고 있다"고 언급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그러면서도 무역에서 위협받거나 홍콩 문제를 포함한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미국 역시 중국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