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보통신(IT)을 기반으로 대환대출을 활성화시켜 국민들의 금융비용 부담을 낮추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고용진 의원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에 수요가 많이 몰린 것은 그만큼 국민들이 낮은 금리로 갈아타고자 하는 수요가 있다는 방증"이라며 "더욱이 80%가 인터넷 신청으로 이뤄지는 등 IT 기반으로 접근성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는 측면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대출을 갈아타려면 기존 은행을 최소 2회 이상 방문해야 하고, 서류 등도 챙겨야 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런 부분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금융결제원의 계좌 통합 관리 시스템이나 신용정보원의 망 통해서 활용하면 신규은행과 기존은행 간에 간단하게 갈아탈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환대출을 통해 이자를 경감하면 가처분소득이 늘어나 결과적으로 경기진작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 의원은 "특히 저축은행이나 여신전문회사의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할 경우 전체의 22.7%가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환대출 활성화를 통해 은행 간에 서로 경쟁하면 금융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다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적하신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있다"며 "지난해 9월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을 운영하는 핀테크 업체를 지정대리인으로 지정했고, 현재 은행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