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정부가 만 65세 이상 고령층이 보유한 휴면예금을 직접 방문해 찾아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보건복지부의 노인 돌봄 기본 서비스를 연계해 올해 연말부터 '찾아가는 고령층 휴면재산 조회·지급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노인 돌봄 기본 서비스는 만 65세 이상 취약 독거노인 약 30만명에 대해 생활관리사가 정기적인 방문 및 유선을 통해 안전을 확인하는 서비스다.

이와 연계하면 생활관리사는 독거노인을 방문해 휴면예금과 관련된 서류 및 작성 등을 도와 서민금융진흥원이나 금융권 협회에 제출할 수 있다.

서금원이나 각 협회는 이를 기반으로 휴면재산을 조회하고 문자 등을 통해 결과를 통지한다.

휴면재산 지급의 경우 금융회사 내방을 통한 지급을 원칙으로 하되, 거동이 불편한 사례에 한해서만 비대면 본인 확인 후에 지급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고령층이 보유한 휴면재산이 적지 않은 수준이나 어르신들의 경우 온라인 휴면재산조회서비스 이용 등도 쉽지 않아 이러한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설명했다.

올해 8월말 기준 전체 휴면재산 1조4천687억원 중 고령층이 보유한 휴면재산은 3천85억원으로 21%를 차지하고 있다.

금융위는 연말부터 시행되는 서비스 운영 실적을 토대로 관련 절차 등을 보완해 내년 중으로는 지원 대상을 고령층과 장애인 전반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