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일부 대형 증권사들이 리포트 유료화에 적극 나서면서 주식시장 내 정보 불균형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KB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를 중심으로 10여개의 증권사들이 리포트 유료화를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무료로 공개돼 온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들을 앞으로는 증권사 고객을 중심으로 배포하고, 고객 간에도 차등 배포하는 안을 골자로 한다.

이들 증권사 리서치센터는 리포트가 온라인상에 공개되지 않도록 제한할 예정이다.

유료화가 현실화된다면 과거와 같이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리포트를 열람하고, 애널리스트에게 문의하기 어려워진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 간 정보 불균형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금까지 증권사 리서치센터가 발간하는 보고서는 컴플라이언스 노티스에 기관투자자에 미리 제공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명확히 언급해왔다.

기관투자자에 자료가 미리 제공됨으로써 선행매매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 장치다.

하지만 리서치 유료화의 영향으로 보고서의 제공이 비공개로 전환될 경우 차등 제공과 관련한 정보 불균형 이슈는 증권사의 윤리적 판단에 맡기게 된다.

최근 일부 증권사 리서치센터 연구원들의 선행매매 이슈가 불거지면서 우려를 낳기도 했다.

컴플라이언스 규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경우 리서치 보고서가 선행매매를 부추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한 감독과 제재는 고스란히 금융당국의 몫으로 남겨진다.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의 유료화가 금융당국의 기조와 맞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근 정부는 모험자본 육성과 파생상품시장 활성화 등을 통해 개인 투자자의 진입장벽을 낮췄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면서 코스닥 투자자들에 널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보고서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알려지지 않은, 증권사들이 잘 다루지 않는 코스닥기업과 K-OTC(장외시장) 기업 등 200여곳을 중심으로 공익 목적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주식시장에서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지 않도록 투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대형 증권사들은 중소기업 인수합병(M&A)이나 기업공개(IPO) 측면에서 수익이 적지 않은 먹거리인 만큼 특화된 본부를 신설해 대응했다.

하지만 이면에서는 보고서 유료화를 추진함으로써 코스닥 투자자들을 위한 정보 제공보다 비즈니스에 방점을 찍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리서치센터 입장에서는 정보를 무료로 공개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연간 데이터 이용에 쓰는 비용이 큰 데 비해 수익이 나지 않아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리서치를 제공하고, 일반 투자자들의 문의는 받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