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가축전염병이 국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며 "살처분, 이동제한 등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고통을 감내하고 계신 축산 농가 여러분들께도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우선 과제는 다른 지역, 특히 남쪽으로 확산을 막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는 강화, 김포, 파주, 연천 등 발생 지역에서 사육하는 모든 돼지를 예방적 살처분을 넘어 전량 수매 비축하는 등 전에 없던 과감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축전염병은 축산농가만의 문제가 아니다. 축산가공 등 관련 산업의 수출과 관광산업, 소비 위축 등 국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며 양돈농가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보상금 지급, 생계안정 자금 지원 등 중장기 대책 마련도 지시했다.

최근 태풍으로 피해를 본 지역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서둘러 복구와 구호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태풍 피해가 심각하다. 인명피해가 컸고, 이재민도 적지 않다. 사망자와 유가족, 아직 찾지 못한 실종자 가족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서둘러 정부 지원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 국민들께서도 피해지역 주민들과 아픔을 함께 나누고, 위로와 힘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을 바라는 서초동 집회에 대해 "최근 표출된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다.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이를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의견의 차이가 활발한 토론 차원을 넘어서서 깊은 대립의 골을 빠져들거나 모든 정치가 그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다"며 "많은 국민들께서 의견을 표현하셨고, 온 사회가 경청하는 시간도 가진 만큼 이제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