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드체인 시스템(Cold-Chain system)이란 온도관리가 필수적인 제품을 유통하는 데 있어 유통과정 온도를 낮게 유지해 제품의 신선도와 품질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콜드체인 시스템의 일차적인 효과는 품질 유지다.

농·축·수산물과 같은 신선식품의 경우 수확 직후 부패가 시작되는데 콜드체인 시스템은 신선식품이 고객에게 도착할 때까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콜드체인 시스템으로 품질 유지 기간이 길어질 경우 더 먼 지역까지 운송해 판매할 수 있어 신선식품의 시장 범위가 넓어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신선식품을 국외로 수출해 높은 가격을 받는 것이 이러한 예다.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해 장기간 신선도를 유지할 경우 농·축·수산물판매 시기를 조절할 수 있어 안정적 유통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름철 과잉 생산되는 농산물을 예냉처리를 통해 저온저장고에 보관해두면 몇 개월 후 판매할 수 있다.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선식품의 제약을 상당 부분 해결함으로써 산지체계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콜드체인 시스템이 상용화된 것은 1940년대부터지만 최근 소비자들의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콜드체인의 필요성은 높아지는 추세다.

마켓컬리의 경우 풀콜드체인(Full Cold-Chain)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풀콜드체인이란 일반 콜드체인 시스템보다 한 단계 나아가 산지에서 수확하는 순간부터 저온으로 관리해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국제경제부 윤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